[복습하는법. 효과적인 복습방법!]

●복습

우리는 수업을 열심히 집중해서 듣는데요.
수업을 집중해서 열심히 들은 날에는 수업시간에 들었던 내용들이 모두 머리속에 남아 있을 것이라는 착각을 하곤합니다.
하지만 복습을 하지 않는다면 당연히 머리속에는 아무것도 남을 수 없는데요. 복습은 배운것을 다시 공부하는 것을 말합니다. 
복습을 해야하는 이유는 사람의 기억력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다시한번 복습함으로써 더욱 오랫동안 기억하기 위해서인데요.
1번의 복습보다 동일 내용을 시간을 두고 여러번 복습하는 것이  복습하는법의 핵심입니다. 따라서 공부를 잘 하기위해서는 여러번 자주 복습하는습관을 들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쉬는 시간 이용하기

복습하는법하면 가장 쉽게 떠오르는 것이 바로 에빙하우스의 망각곡선인데요. 이 에빙하우스의 망각곡선에 의하면  사람의 기억력은 학습 후 10분부터 망각이 시작된다고 합니다.
이러한 망각으로부터 소중한 지식을 지켜내기 위해서는 공부를 하고 10분이내에 빠르게 복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수업이 막 마치고 난 후 수업시간에  선생님께서 강조하신 키워드를 위주로 훑어보는 것도 망각방지에 도움이 되는데요.
따라서 중요한 포인트만이라도  책을 덮기전에 다시 훑어보면서 기억을 상기시켜 뇌를 자극해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흐름파악하기

두번째 복습하는법은 흐름파악하기입니다.
복습을 할 때 학생들이 쉽게 실수한느 것 중 하나는 내용의 흐름을 보지않고 세부적인 사항에 집중하여  지엽적인 공부를 한다는 것인데요.
이렇게 할 경우 머리속에서 쉽게 헷갈릴 수 있고, 공부를 해도 오래 남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복습을 할때는 큰 뼈대를 세우고  살을 덧붙여 가는 방식으로 공부를 해야 헷갈리지 않고,  머리속에도 더욱 오래동안 남는 공부를 할 수 있겠습니다.
세세한 것 까지 암기하려는 욕심보다는 중요하상 위주로 뼈대를 잡는 것이
우선임을 기억하시고 공부를 하시면 좋겠습니다.
이렇게 흐름을 알고 있으면  세부사항은 시험기간에 공부해도 늦지 않겠습니다. 


잠자기전 복습하기

마지막 복습하는법은 잠자기전 복습입니다.
잠자기전에 복습하는 것이 가장 많이들 사용하시는 공부버일 것 같은데요.
침대에 누워서 요약정리 및 핵심키워드가 담긴 정리집을 입으로 중얼중얼 읽으며 잠들곤 하는 학생들이 많을 것 같습니다.
실제로 한때 일본에서는 잠자기전 30분 공부법이 유행된적이 있다고 하는데요. 잠자기전 30분 그리고 일어나자마자 30분 공부를 하면  기억하는데 더욱 도움이 되고,  효과적으로 공부할 수 있다고 합니다.

Posted by 스토리 매니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