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포자가 되지말자! 수리영역 공부법]


1. 오답 유형 파악

수능은 확실히 문제풀이형 시험입니다. 논술과 다르게 이론을 제대로 모르고 있더라도 공식을 통해 문제를 푸는 방법만 알고 있어도 답을 도출해내 점수를 얻을 수 있습니다. 게다가 수능 객관식의 경우에는 번호에 따라 어느 정도 유사한 유형들이 정해져 있는 시험입니다. 즉, 굳이 수학 전 범위를 공부할 필요 없이 유형에 포함되는 부분만 공부하면 되는 것이죠. 사람마다 잘 틀리는 유형이 다릅니다. 물론, 공통되게 다들 틀리는 부분도 있죠. 예를 들면, 행렬의 정오 판정 문제의 경우 많은 학생들이 틀리는 부분입니다. 이런 식으로 자신이 수능 모의고사를 풀었을 때 어떤 유형의 문제에서 가장 많이 틀리는지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수능이 다가올수록 공부할 시간은 줄어들기 때문에 다시 처음부터 공부를 할 수는 없습니다. 즉, 이렇게 오답 유형이 파악 될 경우에는 짧은 시간에 점수를 올릴 수 있는 장점이있습니다.


2. 오답 유형의 문제 최대한 수집

자신이 잘 틀리는 오답 유형이 파악 된 다음에는, 그 유형을 정복하기 위해 그 유형의 문제를 많이 모아야 합니다. 행렬의 정오 판정 유형의 경우 사실 개념 자체는 그렇게 어렵지 않습니다. 다만, 반례를 찾아낼 때와 증명을 해야할 때를 구별하는 것이 어려운 것이죠. 즉, 문제를 많이 풀어보아야만 수능에서 문제가 나오더라도 당황하지 않고 풀어낼 수 있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우선 문제를 많이 모아야 합니다. 한 모의고사에서 자신이 많이 틀리는 유형의 문제는 많아야 두 문제입니다. 즉, 많은 모의고사 문제와 기출문제, 교육청 문제 등등 최대한 많은 문제에서 그 유형의 문제를 수집해야 합니다. 그 때 그 때 한 문제씩 풀어보는 것보다는 우선 이렇게 많이 모은 다음, 한 번에 풀어볼 때 조금 더 실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3. 수집한 문제 한 번에 풀이

아무리 많은 모의고사나 교육청 문제에서 오답 유형 문제를 모으더라도, 그 양은 많을 수가 없습니다. 왜냐하면, 수능 한 세트에서 그러한 유형 문제는 보통 1문제, 많아야 2문제이기 때문입니다. 즉, 20 세트의 문제에서 뽑아내더라도 20문제가 채 안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최대한 많이 모은 문제들을 우선 한 호흡에 모두 다 풀어내야 합니다. 비슷한 유형의 문제들의 경우 중복되는 경향의 문제가 많기 때문에 그렇게 오랜 시간이 걸릴 것이라고 생각되지는 않네요. 아예 처음부터 어떤 방법으로 풀어야 될지 모르는 문제는 찍지 마시고 그냥 넘어가시기를 바랍니다. 우리는 점수를 올리는 게 목적이지 당장 이 문제를 맞히는 것이 목적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4. 문제 풀이 후 오답 체크

사실 문제 풀이 자체 보다 훨씬 중요한 것이 바로 오답을 체크하는 것입니다. 분명히 같은 유형의 문제들을 모아 놓았기 때문에 오답도 같은 유형의 문제들일 수 밖에 없습니다. 즉, 한 번 틀린 문제는 계속해서 틀린다는 것이죠. 차라리 이게 낫습니다. 이런 상황에서는 한 부분만 고친다면 다른 문제도 모두 맞을 수 있다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틀린 문제의 풀이를 잘 모르겠다면 답안지를 이용해야 합니다. 답안지를 이용하여 풀이를 보고 우선 이해를 하려고 노력을 해야 합니다. 물론, 행렬의 정오 판정 유형의 경우 이해하기가 어렵기 보다는 반례를 생각해야 할 경우와 증명을 해야 할 경우를 구별하는 것이 어렵습니다. 이런 것은 이러한 많은 문제 풀이를 통해 감각을 익혀야 할 부분입니다.


5. 암기

사실, 수학 이라는 학문은 절대 암기를 요하지 않는 학문입니다. 하지만, 수리 영역에서 점수를 올리기 위해서는 암기가 필수적입니다. 예를 들어, 행렬의 정오 판정에서 반례는 솔직히 감각적인 것 보다는 많은 문제 풀이를 통해 틀리면서 반례를 하나하나 머리로 외워야만 수능에서 쉽게 반례를 찾아낼 수가 있습니다. 즉, 암기가 필수적이라는 것이죠. 물론, 암기시에는 우선 이해하는 것이 필수적이라는 것을 염두해두셔야 합니다. 이해하지 못한 것을 외우는 것은 정말 힘들기 때문이죠.


출처 : http://www.metropolis100.com/?mid=study_knowhow&category=10847078

 

 


Posted by 스토리 매니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