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 만점 공부 계획표 짜기] 


1. 먼저 공부의 우선순위를 정해야 한다. 

학교숙제와 학원숙제·독서같이 매일 해야 하는 공부 가운데 학교숙제를 가장 우선으로 잡는다. 다음 중요도와 정해진 기한에 따라 학원 숙제를, 특별히 기한이 정해져 있지 않은 독서·신문스크랩 등을 뒤에 배치한다. 이렇게 순서대로 공부하면 나중에 꼭 필요한 공부를 못해 허둥대는 일을 막을 수 있다.


2. 우선순위가 정해진 뒤, 나만의 주간 및 일일계획표를 짜기

주간계획표에는 공부와 관련된 계획만, 일일계획표에는 기본적 생활습관과 공부계획을 함께 짜서 시간관리를 하는 것이 핵심이다. 주간계획표는 매일 한 과목씩 집중해서 스스로 공부할 과목을 일주일 단위로 분배한다. 예컨대 월요일에 사회를 공부한다면 화요일에는 과학을 공부하는 식이다. 과목을 정한 뒤엔 어떤 단원을 어떤 교재로 공부하겠다는 상세계획을 적어본다.

일일계획표는 하루 공부를 마치고 잠들기 전 다음날 꼭 해야 할 학습내용을 생각하며 매일 짠다. 오늘 공부한 양에 따라 다음날 공부가 달라지는 것을 느낄 수 있다. 계획은‘영어문장 10개 외우기’처럼 구체적으로 짠다. 


3. 공부 환경 정돈하기 

공부계획을 실천하기 위해선 잘 정돈된 환경이 필요하다. 신체적·심리적으로 공부를 방해하는 원인을 하나씩 적어본다. 방이 너무 덥거나 춥지는 않은지, 잠이 부족하지는 않은지 점검하다보면 신체적 훼방 요소들을 찾아낼 수 있다.


주의할점! 

학원수업과 인터넷 때문에 수면사이클이 일정하지 않아 책상에 앉기 전에 간단한 스트레칭으로 몸을 풀고, 잠은 반드시 규칙적으로 ! 휴대전화와 컴퓨터·텔레비전은 심리적으로 공부를 방해하는 1순위. 공부와 관련된 것들 외에는 모두 방에서 치운다. 


Posted by 스토리 매니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