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원에 안다니고 혼자 공부하는 법]


1. 영어 - 자기 취향에 맞는 접근 방법을 가져라

많은 예비중학생을 포함한 중학생들이 가장 어려워 하는 과목이 바로 영어입니다. 모든 과목이 그렇지만 영어는 ‘재미’가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단어를 꾸준히 외우세요. 그리고 학교수업에서 꼭 예습을 해가세요. 예습을 해가면 학교수업시간에 아는 내용이 나오고, 그러다 보면 재미가 있답니다.

“리스닝 교재와 단어집을 구입하여 꾸준히 풀어나가야 한다”
“영어에 흥미을 가지려면 자기 취향에 맞는 접근방법이 필요하다. 여학생의 경우 미드(미국 드라마)나 자기가 좋아하는 영화를 자막없이 보는 방법도 좋다”

전문가들은 학교 교과서외에 다양한 자료를 살펴봐야 한다고 조언합니다. 학원을 다니지 않고 공부를 하는 경우에도 다양한 문제집과 신문, 음악, 영화등을 망라하여 공부하여야 영어의 수준이 높아지는 고등학교에서도 어렵지 않게 공부할 수 있습니다.

2. 수학 - 개념을 이해하고, 쉬운 문제부터 조금씩 접근

수학은 주요한 개념의 정의를 알아두는 것이 중요하고, 그림을 그려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개념정리를 한 후에는 쉬운 문제를 중심으로 많은 유형을 느끼는 것이 중요 하다고 하네요. 개념을 반복해서 풀다보면 주요한 수학 ‘공식’이 나오는 데요. 이 공식을 암기하는 것이 공부하기에 가장 좋은 방법이랍니다.

“노트에 주요공식을 붙여놓고, 매일 한번 씩 외워야한다”

투탑이나 우공비 완자와 같은 문제집을 여러번 풀어보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일적으로 개념을 잡는 것에 주의를 기울여야 됩니다. 수학은 혼자 공부하다 보면 내 실력이 어느정도 되는지 비교하기 어려우니까, 학교선생님이나 주변 친구들 중에서 질문할 상대를 꼭 만드셔서, 모르는 것에 대해 넘어가지 마시고 질문을 많이 하시기 바랍니다.


3. 국어 - 용어 정리 하기, 많이 읽기, 핵심주제 찾기가 중요

“국어공부는 크게 3가지만 하면 된다”

첫번째로 이만기 선생님이 제시한 국어공부 방법은 <용어를 정리해라>입니다. 이 선생님은 “중위권 학생들의 경우 장르별 용어를 몰라서 문제를 틀리는 경우를 많이 봤다”면서 “시, 소설, 수필 등 각 분야의 용어를 정리하면 성적향상에 도움이 된다”고 말했습니다.

두 번째로 제시한 국어공부 방법은 “시험에 자주 나오는 문학작품을 많이 읽고, 주제 등을 정리해 두라”고 권고했습니다. 

끝으로 제시한 국어공부 방법은 “비문학의 경우 신문사설이나 칼럼등을 가리지 말고 읽으면서 핵심주제를 찾는 연습을 많이 해보라.” 고 의견을 밝히셨습니다.


Posted by 스토리 매니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