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방학 공부법]

공부법 2015. 7. 27. 16:23 |



[여름방학 공부법]


1. 왜 공부를 해야 하는지 꿈과 목표를 먼저 설정하라
자신만의 꿈과 목표를 설정하고, 공부를 왜 해야만 하는지에 대한 뚜렷한 동기와 목적을 설정한다. 꿈과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 공부를 하게 하는 원동력이다.


2. 세부 목표를 세우고 실천하라
계획은 세분화하면 할수록 더 달성하기가 수월해진다. 생활패턴이 대부분 일주일 단위로 돌아가기 때문에 주간 계획표를 세워 실천해 나가는 것이 좋다. 학교 가는 시간, 학원 수업시간을 제외하고 온전히 혼자 자습할 수 있는 시간이 언제인지를 체크한다. 성적을 올려주는 시간은 혼자 공부하는 시간이지, 수업을 받으면서 하는 공부가 성적을 올려주는 것은 아니라는 것.
한 시간 동안 할 공부 분량을 정해두었다면 그것을 또 쪼개는 것이 좋다. 가령 한 시간 동안 영어 문제 10개를 풀기로 했다면, 6분 동안 영어 한 문제를 완벽하게 마스터하겠다는 세부 계획을 세워 실천하는 것이다. 그렇게 하나씩 하나씩 목표를 달성하다 보면, 나름대로 성취감이 생기고 자신감도 쌓인다. 


3. 목표를 이루기 위해 다양한 실천 방안을 마련하라
이렇게 계획을 세웠다 해도 지키지 못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자신이 세운 계획을 잘 지키기 위해서는 다른 사람들에게 널리 알리라고 조언한다.(공부 인증샷이나 공부 블로그를 운영하는 이웃님들~ 정말 잘 하고 계신 거예요. 대단대단bbb)


4. 입시는 열심히 하는 것보다 전략이 중요하다
입시에 실패하는 원인 중 하나는 공부를 열심히만 하는 것이다. 무조건 열심히 한다고 성적이 오르지 않는다. 열심히 하는 것보다는 공부 전략이 더 중요. 목표 대학을 정했다면 그 대학이 요구하는 전형에 맞게 맞춤 전략을 짜 준비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미리 입시를 준비하는 학생들이라면 입시 구조에 대해 미리 알고 전략적으로 접근해야 한다.


5. 공부 습관은 중학교 때 완성하라
대학 입시는 이미 중학교 때 결정이 난다. 고등학교 1학년 첫 중간고사 때부터 입시는 이미 시작한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중학교 때 공부 습관을 길러놓아야 한다. 초등학교, 중학교 시절에 학원에 중독된 학생은 스스로 공부하는 법을 모른다. 스스로 공부하는 습관을 들이지 못한 학생은 고등학교에 올라가서 방황할 수밖에 없다. 그만큼 중학교 시절이 중요하고 중학교때부터 철저하게 준비해야 한다.


6. 중학교 시기에 확고한 진로를 결정해야 한다.
대학 입시는 이미 중학교 때 판가름이 난다. 중학교 때 다양한 독서를 해야 하고, 자기주도학습 하는 습관을 길러야 한다.


7. 국어 학습법
배우지 않은 내용을 읽고도 한눈에 내용을 파악할 수 있도록 훈련해야 한다. 여름방학 때는 아직 배우지 않은 2학기 국어 교과서를 가지고 미리 훈련해보는 것도 좋다.


8. 영어 학습법
어느 정도의 대범함이 필요한 과목이다. 나무보다는 숲을 보는 능력을 기르고, 단어를 외울 때도 일단 끝까지 여러 번 반복해서 암기하는 것이 중요하다.


9.수학 학습법
단순 암기가 아닌 이해가 필요하다. 공부는 입력이지만 시험은 출력이기 때문, 그렇기 때문에 한 번 공부해서 습득한 내용을 끊임없이 출력하는 연습을 하면 도움이 된다. 익힌 개념에 대한 문제풀이를 반복 또 반복할 것.

출처:꿈꾸는 Min'sPouch


Posted by 스토리 매니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