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전쟁에서 승자가 되기위해 기억해야 할 7가지]

 



1. 반복효과 - 포기하지 않는 천재들
철저한 계획과 꾸준한 연습만이 높은 학업 성취도를 보장합니다. 어떤 분야에서든 성공하기 위해서는 피땀 어린 연습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연습과 노력은 재능을 능가합니다.. 프랑스의 작가 플로베르가 일찍이 이런 말을 했죠."불굴의 인내심으로 노력하면 인간은 결국 재능을 얻을 수 있다."


2. 동기유발 - 목표는 길잡이다.
동기와 목표는 동전의 양면과 같습니다. 공부하려는 동기가 충분히 갖추어지면 확실한 목표를 세우게 되고, 목표가 분명하면 공부하려는 동기가 저절로 생기게 됩니다.  현실적인 가능성을 확인한 다음 공부에 동기를 부여해 주면 실현 가능성이 훨씬 높아집니다. 동기와 목표가 뚜렷하면 자연스럽게 공부에 몰입하게 되고, 공부하는 과정에서 희열을 맛보게 됩니다.


3. 자기암시 - 잠재력을 깨우는 마법의 주문.
확실한 목표를 설정하고 자신감을 갖는 것만으로도 강력한 힘이 발휘될 수 있습니다. "생각이 바뀌면 사람이 바뀐다." 할 수 있다는 암시를 계속하다보면 모르는 사이에 삶이 달라져 있을 겁니다.


4. 고통의 미학 - 고통 뒤에는 쾌락이 기다리고 있다.
우등생들은 알고 있습니다. 고통 뒤에는 쾌락이 온다는 사실을, 그래서 어렵게 공부하고 습관을 들이고, 한 번 공부한 것을 반복 또 반복해서 완전히 자기 것으로 만듭니다. 그들의 현재 위치는 그만큼의 노력이 따랐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죠.
공부는 미래의 준비과정입니다. 공부를 통해 훈련된 목표 설정, 자기 인내의 경험이 사회에 나가서도 치열한 경쟁에서 뒤지지 않는 힘이 되어 주는 것입니다.


5. 성취감이 원동력 - 성취감이 공부의 비타민
자신의 노력으로 성적이 조금이라도 올라 성취감을 느끼게 되면 친구들과 노는 것보다 공부하는 것이 더 즐겁게 느껴질 것입니다. 스스로 공부에 잠재력이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되면서 공부에 눈이 뜨이게 될 것입니다. 그렇게 점점 공부에 빠지다 보면 공부하는 습관이 몽에 배게 될 것입니다.


6. 피그말리온 효과 - 믿고 기대하면 반드시 이루어진다
공부잘하는 아이들은 동기가 확실하게 부여되어 있고 목표의식이 분명하며, 높은 집중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또한 자신의 능력과 소질에 알맞은 공부법을 개발하고 그것을 습관화해 나가는 훈련을 날마다 실천하고 있습니다. 한마디로 정신 자세가 다릅니다. 이것은 자신의 능력에 대한 자신감이 대단할 때만 나타나는 것입니다.


7. 용불용설 - 쓰면 쓸수록 좋아진다
청소년기에 뇌의 성장이 이루어지는데 이 시기에 뇌의 기능을 활성화시키면 후천적인 두뇌의 성장이 이루어집니다. 이런 놀라운 기능을 가진 뇌를 우리는 평생 20~30%밖에 가동시키지 못하며 살아가고 있습니다. 참으로 안타까운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자신이 소질있는 분야를 찾아 계속 노력하며 연구하는 습관을 쌓아야 합니다. 이런 노력이 머리를 좋게 할 뿐만아니라 공부하는 습관이 자연스럽게 몸에 붙어 학습 능력은 크게 향상됩니다.

Posted by 스토리 매니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