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집중력을 기르는 방법 > 

1. 물리적 환경
정리 정돈 청소를 잘해서 시각적으로 혼란해 지는 것을 예방해야 합니다. 방이 어질러져 있으면 정신도 산만해지고 일을 하기가 힘들게 됩니다. 책상 위가 뒤죽박죽 되어 있어도 마찬가지이지요. 주위 환경부터 점검하고 공부를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것이 중요! 

2.  생리적인 상태
사람은 너무 배가 고파도, 너무 배가 불러도, 너무 피곤하여도, 몸이 아파도 정신집중이 잘 안 됩니다. 인간의 행동이 신체의 상태에 영향을 받게 되는 것은 당연한 일이지요. 그러므로 항상 건강한 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건강과 컨디션에 신경쓰는 것이 좋습니다.  

3. 심리적인 안정을 유지
과거에 대한 후회, 미래에 대한 염려, 쓸데 없는 공상 등으로 정신이 산만하게 되는 것을 예방해야 합니다. 만약 갈등이나 고민이 해결되지 않은 채로 남아 있으면 공부에 집중을 할 수가 없게 되므로 부모님, 선생님, 친구들과 상의후에 고민과 걱정에 대처하도록 합니다. 

4. 기대감
사람은 자기가 좋아하는 일을 하게 되면 집중해서 할 수가 있습니다. 공부나 예술, 스포츠나 오락 등 무슨 일이든 기분좋게 할 수 있다면 집중력을 높일 수 있겠지요. 공부를 잘 하는 비결은 공부하기를 좋아하는 것입니다. 에디슨은 일하는 것을 오락이라고 했습니다. 의무감으로 하지 말고 그 속에 재미를 찾을 수 있도록 노력해보세요! 

5. 한 번에 한 가지만 해낸다는 원칙
두 마리 토끼를 쫓는 자는 한 마리도 못 잡게 됩니다. 정원사가 가혹하다 싶을 정도로 나뭇가지를 잘라내어 뿌리가 빨아올리는 수액을 튼튼한 가지에만 흡수하게 하는 것과 똑같이 자녀가 공부를 할 때 잡다한 행동을 멈추고 힘을 오직 공부에만 전념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6. 매사에 구체적 목표와 마감 시각
그렇게 하면 긴장감이 생겨 집중력도 높아지게 됩니다. 내일이 시험 보는 날이라면 평소에 공부한 것보다 훨씬 많은 분량의 공부를 거뜬히 해치울 때가 있어서 스스로도 놀라는 경우가 있습니다. 일이 이처럼 다급해져야 정신이 바짝 들어서 집중력이 증대되는 현상을 '마감효과'라고 합니다. 이러한 마감효과를 잘 활용하면 필요한 때 집중을 잘 할 수 있게 됩니다.  

7. 집중이 잘 되는 시간
집중이 잘되는 시간에 더 많은 시간을 공부에 할애합니다. 개인마다 다르지만 대체로 새벽과 오전이 오후나 밤보다 더 잘 집중할 수 있는 시간입니다.  

'공부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코넬식 노트필기법]  (0) 2015.06.15
공부할때 듣기좋은 노래모음 10가지  (0) 2015.01.22
공부 슬럼프를 극복하는 방법  (0) 2015.01.21
좋은 공부습관 만들기  (0) 2015.01.21
외국어 파트별 공부방법  (0) 2015.01.20
Posted by 스토리 매니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