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목별 공부방법]

공부법 2015. 9. 16. 18:28 |




국어.
가장 중요한 것은 언어 감각. 단원별로 새로 나오는 어휘들을 문맥을 통해 정확하게 익힌다.
영어에 환장하기 보다는 국어 단어장을 만들고 짧은 글 짓기라도 매일 하나씩 해본다.

수학
계산만 디립다 나오는 문제집 사다 놓고 기계처럼 풀게 하지 않는다. 공식이나 계산법을 '그냥' 외우지 않는다.
3-(-5) 가 왜 +8이 되는지, 사각형의 넓이가 왜 (가로)곱하기(세로)인지 원리를 이해한다. 원리는 수학 교과서에 있다.
수학 교과서, 수학 교과서 익힉책, 수학 문제집 순서로 학습한다. 풀이 과정은 노트에 줄 맞춰서 쓰게 하고 꼼꼼히 
점검한다. 새로운 문제집 보다는 같은 문제집을 반복해서 푸는 것이 좋다. 

영어
단어는 문맥을 통해서 익히고, 늘 사전 찾는 버릇을 들인다. 사전을 통해 핵심의미와 의미의 확장 과정을 익힌다.
단어가 모여 문장이 구성되는 원리, 즉 문법을 익힌다. 기초 영문법 수준의 문법을 '제대로' 익히는 것이 중요하다. 

사회
지도, 도표, 그래프, 통계 자료 등의 해석 능력이 중요하다. 우리 삶과 가장 밀접한 관련이 있으므로
하다 못해 친척집이나 휴가철에 놀러 갈 때 지도를 본다. 

과학
물질 세계와 자연 현상에 대한 순수한 지적 호기심이 없으면 접근하기 어렵다. 감기는 왜 걸리는지 왜 겨울철에는 건조해서 피부가 상하는지에 대한 일상적인 궁금증이 학습으로 연결되도록 한다.

기가
교과 내용은 이해하기 쉽다. 시험 때는 암기량이 가장 많다. 암기력이 좌우. 교과서 외우기.

도덕
예의 범절만 다루는 것이 아니다. 자아, 삶, 가치, 국가 등 추상적인 내용이 많아 어려운 단원들이 있다.
수업 시간에 잘 듣는 수밖에.

한문
국어 만큼이나 중요. 푸를 청에 해 일이 붙으면 해가 떴으니 갤 청이고, 물 수가 붙으면 물이 맑으니 맑을 청이 된다. 형성 원리를 익히면 쉽다.

컴퓨터
중학교 1학년 1학기 교과서에 나오는 컴퓨터의 구조부터 제대로 익혀야... 포기 1순위 과목인 듯...

일본어, 중국어
한문 실력이 좌우

음악, 미술, 체육
똑같은 내용의 기본 이론이 시험 때마다 등장. 나눠준 프린트 잘 외운다.

Posted by 스토리 매니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