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아이 잠버릇 살펴보기]
[우리 아이 잠버릇 살펴보기]
1. 아이의 하루 생활 리듬을 적어도 일주일 이상 관찰해서 기록합니다.
아이가 잠드는 시각과 일어나는 시각, 낮잠 자는 시각과 시간, 잠자기 전에 꼭 해야 하는 놀이나 행동, 습관 등을 잘 기록합니다.
2. 관찰한 자료를 근거로 다음 사항들을 점검합니다.
1) 늦게 자고 늦게 일어나는 유형인지,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는 유형인지
2) 낮잠을 너무 많이 자거나, 늦은 오후에 자는 것은 아닌지
3) 자다가 깨서 반드시 우유를 먹어야 하는지
4) 기저귀가 젖으면 깨는지
5) 실내 온도나 습도에 따라 잠을 설치는지
6) 뒹굴면서 자기 때문에 자다가 물건에 부딪혀서 깨는 것이 아닌지
7) 조용해야만 잠을 자는지, 또는 너무 어두우면 잠들지 못하는지
8) 졸렸던 순간에 잠자리에 들지 못하면 다음 잠들 때까지 깨어 있는지
위와 같은 사항들을 확인한 후 아이가 가장 편안하게 잠들 수 있는 조건을 찾아내어 가능한 한 주변 여건을 그에 맞추어 조성해야 합니다.
3. 너무 피곤하면 오히려 잠들지 못합니다.
너무 피곤해 보이는 경우에는 따뜻한 물로 목욕을 시키는 등 긴장을 푼 다음에 재우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4. 두 돌부터는 서서히 낮잠의 횟수와 시간을 줄이는 게 좋습니다.
아이가 잠이 많은 편이 아니라면 오전, 오후 한 번씩 자던 낮잠의 횟수를 줄여서 좀 이른 오후에 한번만 낮잠을 자게 하세요. 그리고 밤잠을 좀 일찍 서둘러 자도록 하면 밤잠을 길게 자는 습관을 들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5. 돌이 지나면서부터는 ‘잠들기 의식’을 일정하게 지킵니다.
예를 들어 잠자기 전에 이를 닦고, 잠옷으로 갈아입고, 가장 좋아하는 베개를 베고, 이불에 누워서 잠드는 방법을 매일 밤 반복하면 아이는 잠옷만 입어도 ‘이제 잠자야 하는 시간이구나’ 하고 마음의 준비를 하게 됩니다. ‘잠들기 의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아이가 좋아하고 편안해하는 방법을 선택하는 것입니다. 잠들기 전에 책 읽어주는 것을 좋아하기도 하고, 이불이나 수건을 만지작거리거나 이불 위를 뒹굴며 굴러다니는 것을 좋아하기도 하고, 또는 엄마의 귀나 머리를 만지며 자는 것을 좋아하기도 하는 등 아이마다 편안하게 잠드는 방법은 모두 다르게 마련입니다. 따라서 내 아이만의 독특한 방식을 찾고 그것을 ‘잠들기 의식’처럼 매일 행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 출처 : 아이는 어떤 맘일까? _ 신혜원 지음